본문 바로가기
제품리뷰

스톤에이지 전설펫 뽑기권 확률 통계를 분석해 보았어요 (자료를 분석해 보았다)

by 지구별여행쭌 2016. 11. 23.


이번에 스톤에이지에서 게임대상 최우수상 수상 기념으로 푸시 이벤트롤 하였는데요

마지막 날에 [전설] 펫 뽑기권을 주었어요

전설 펫 뽑기권에서는 전설이 랜덤으로 나오는데 과연 정말 공정하게 랜덤일지 실험을 해 보았습니다

우선 이벤트는 19시30분에 전설펫을 주기 때문에 이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열어보겠죠?

그렇다면 이때 사람들이 어떤 전설이 나왔나 분석해 보면 답을 찾을수 있을겁니다!

1.스크린샷으로 찍어서 자료 수집

19:31~19:33 이 시간 동안 계속 스크린샷을 찍어서 어떤 아이디의 사람들이 어떤 펫을 찍었는지 캡쳐 하였어요
중간에 연속으로 뽑아 기록을 못한 것도 있으나 확률이라고 생각하고 표본을 38개를 뽑아 보았어요
약 100초 동안 38개의 자료를 수집!



2.시간 순서대로 나열

혹시나 연속성에서 전설펫이 나오는 규칙이 있을까 하여 분석해 보았어요
예를 들어서 10가지의 전설이 로테이션으로 돌아간다던가 이런것이요!!
하지만 개발자가 바보는 아니겠지요??

오 연속으로 비노 기노 기노 기노 !!

머지 기노에서 갑자기 터졌네

하지만 그 다음부터는 거의 연속성을 찾아볼 수 없을 만큼 랜덤으로 나왔어요

뮤케온이 2번의 텀으로 나온다던가 ... 하지만 대부분 자유분방하게 나온듯?

근데 노르노르 같은 좋은 펫은 잘 안나오나봐요

오 마지막으로 고르고르 계열이 나오고!!

한텀을 사이로 노르노르 까지!



2.전설펫 뽑기권 시간 순서대로 나열

혹시나 연속성에서 전설펫이 나오는 규칙이 있을까 하여 분석해 보았어요
예를 들어서 10가지의 전설이 로테이션으로 돌아간다던가 이런것이요!!
하지만 개발자가 바보는 아니겠지요??



4. 스톤에이지 전설펫 뽑기권 순위 (38개의 표본 통계)

2개에서 부터 최대 6개 까지!!
최저랑 최대랑 3배 차이가 나는 확률을 볼 수 있었어요

우선 상위권인 리나펠타, 기노, 팔케온!!

이 3개만 합쳐도 43%를 차지해요! 

10명중 4명은 리나펠타, 기노, 팔케온 을 받았다는것!

리나펠타는 퀘스트로도 많이 주고 투기장에서는 쓰지 않는 캐릭이기에 좋아하는 펫은 아니에요

그래서 그럴까요? 가장많이 뿌리네요ㅜㅜ

그리고 사람들이 많이 갖고 싶어하는 노르노르 계열과 모가로스!!

그리고 새로나온 아사북 까지!

역시 좋은펫은 확률이 낮네요



5.결론

스톤에이지 전설펫 뽑기권은 랜덤이기는 하지만 좋은펫과 안좋은펫 간의 확률 차이는 있다

하지만 그 확률이 말도 안될 정도의 확률은 아니며 격차가 크지는 않다

댓글